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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이미피케이션 사례연구

제인 맥고니걸과 게이미피케이션

by 게임화 2024. 10. 15.

🎯 서론

제인 맥고니걸(Jane McGonigal)은 '게임'이 단순한 오락을 넘어 우리 일상과 정신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주창한 세계적인 게임 디자이너이자 미래학자입니다. 그녀는 Gamification의 선구자로, 게임적 사고와 메커니즘을 현실 문제 해결에 접목해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내는 방법을 연구해왔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맥고니걸의 주요 아이디어와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Gamification 사례를 탐구해 보겠습니다.


📋 본론

 

1️⃣ Jane McGonigal의 철학: 게임으로 더 나은 삶을 만들기

  • 맥고니걸은 "게임은 사람들의 동기와 집중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강력한 도구"라고 주장합니다.
  • 그녀는 TED 강연에서, 게임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협업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.
  • 책 《SuperBetter》에서 게임 메커니즘을 활용한 정신 건강 회복과 삶의 회복력을 키우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. 그녀는 게임이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.

 

2️⃣ 제인 맥고니걸의 대표작: SuperBetter

  • SuperBetter는 맥고니걸이 외상성 뇌손상(TBI)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본인이 개발한 게임입니다.
    • 이 게임은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미션을 달성하면서 회복력을 키우는 과정을 제공합니다.
    • "영웅(나 자신)"과 "조력자(가족과 친구)", 그리고 "적(장애물)"을 설정해 매일 새로운 도전을 완료합니다.
  • 실제 효과: 연구에 따르면 이 게임은 불안과 우울증을 줄이고 회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.

 

3️⃣ Gamification의 적용: 가정에서 활용하는 방법

맥고니걸의 아이디어는 일상 생활과 가정에서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습니다. 가정 내 Gamification의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:

  •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:
    • 가족끼리 매일 운동 미션을 정하고 성공 시 배지를 지급합니다.
    • 예를 들어, 7일간 매일 5,000보를 달성하면 '건강 배지'를 수여하는 식입니다.
  • 문제 해결 능력 키우기:
    • 가족 간 협동 게임을 통해 문제 해결 미션을 수행합니다. 주말에 함께 요리하기, 정원 가꾸기 등의 활동을 미션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  • 마음 챙김과 정신 건강 관리:
    • 가족이 매일 긍정적인 일 3가지를 적고, 서로 공유해 긍정적인 습관을 형성합니다.
    • 명상이나 깊은 호흡과 같은 마음 챙김 훈련도 일일 미션으로 도입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4️⃣ 제인 맥고니걸의 성공 포인트: 협력과 재미의 힘

  • 그녀는 게임의 핵심은 "협력과 연대"에 있다고 강조합니다.
  • 게임에서는 실패해도 도전할 수 있다는 점이 사람들에게 큰 동기 부여를 줍니다.
  • 가정에서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게 하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📝 결론

제인 맥고니걸의 철학은 게임을 통해 더 나은 삶을 만들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. Gamification은 가정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, 일상적인 과제를 게임처럼 만들어 가족의 유대감을 높이고, 건강한 습관을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작은 도전과 성취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일상과 행복한 삶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.


❓ Q&A 섹션

  1. 제인 맥고니걸은 어떤 배경을 가졌나요?
    • 맥고니걸은 미국의 게임 디자이너이자 미래학자입니다. UC 버클리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, 게임이 인간의 동기를 자극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라고 믿습니다.
  2. SuperBetter는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?
    • SuperBetter는 으로 제공되며,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자기 계발형 게임입니다.
  3. 가정에서 Gamification을 실천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?
    • 긍정적인 피드백과 보상이 핵심입니다. 가족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칭찬과 작은 보상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.
  4. 게임이 정말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나요?
    • 여러 연구에서 게임이 스트레스 해소와 긍정적인 사고 형성에 기여한다고 밝혀졌습니다. 특히 맥고니걸의 연구는 게임이 회복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임을 강조합니다.
  5. 게임 중독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?
    • Gamification은 게임적 요소를 일상에 접목하는 것이며, 특정 게임에 과몰입하는 중독과는 차이가 있습니다. 목표는 재미와 성취감을 통해 일상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.